
2024년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정부를 비롯한 각 언론에서는 새해 전망을 쏟아내고 있는데요.
단연 눈에 띄는 부분이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 문제와 이를 해결할 방안 마련입니다.
경제가 침체되고 높은 금리, 물가에 모두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경기 또한 침체되어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는데요.
이 시기를 슬기롭게 잘 극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투자자의 관점으로 부동산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입지 조건 및 위치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 합계 출생률 저하 / 수도권 인구 집중 가속화

빠른 속도로 경제 활동이 가능한 인구가 줄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인구 수가 줄면서 초고령사회로 변하고 있습니다.
독신가구, 2인 가구의 비중은 점점 더 늘어날 것이며 노령인구도 그에 맞춰 늘어날 것입니다.
큰 집 보다는 중소형 주택, 시골보다는 인프라가 잘 되어 있는 도시로의 집중 현상은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시외버스 터미널 이용객 40% 감소
상봉 터미널, 고양 터미널, 성남 터미널 등 최근 5년간 31곳의 터미널이 문을 닫았습니다.
이용객이 줄어들면서 감차, 노선운행 횟수 감소 등을 거듭하다 결국 적자를 못 이기고 문을 닫은 것인데요.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인구 소멸 위험이 높은 지방 터미널 159개가 앞으로도 문을 닫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송탄 터미널도 23년 12월 말을 끝으로 폐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 합계 출생률 저하 / 수도권 인구 집중 가속화
인구 감소 지역 89곳 현황
매년 1조원 지원하고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행안부에서 발표했는데 글쎄요..
일자리가 없고 인프라가 없는 지방에서 대도시, 수도권으로의 인구 이탈을 막을 방법은 요원해 보입니다.


코로나 시기 비대면으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후에도 수도권으로 인구 과밀, 지방 인구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 합계 출생률 저하 / 수도권 인구 집중 가속화
반면 수도권은 도심 공동화 현상이 심해지고 있는데요.
이는 서울을 중심축으로 원을 그리며 직주근접의 바운더리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주거와 직장의 거리(직주)가 넓어질 수 있다는 것은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을 뜻하고 수도권 저렴한 신도시에서 서울까지 출퇴근이 가능해 생활의 질이 높아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대중 교통망입니다. 수도권을 하나로 잇는 GTX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파주운정, 양주덕정, 춘천, 가평, 남양주 마석, 동탄, 평택, 천안, 아산, 동두천, 송도가 서울로의 출퇴근이 가뿐한
수도권 핵심지에 포함된다는 사실입니다.

이곳들 중 아래의 조건에 부합하는 역세권으로 주택매입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GTX A~C 노선의 연장역으로 예고된 곳 ( 동두천, 가평, 춘천, 평택지제, 천안, 아산, 오산 )
2) GTX A~C 라인 중 아직 상승이 덜 된 외곽 지역 ( 남양주 마석, 별내, 의정부, 덕정.. )
3) GTX D 라인(발표 예정)의 경기 동부권 ( 경기광주, 이천, 여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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